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숑 프리제 성격과 특징 키울때 주의사항

by 세모리뷰_ 2023. 2. 18.

1. 비숑 프리제 역사

비숑 프리제는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에서 프랑스로 전해졌다. 생김새가 아주 작은 바빗과 흡사하여 바비숑이라는 이름이 붙어졌다가 비숑으로 줄여서 부르게 되었다.

17세기와 18세기에 여러 유명한 화가들이 왕과 귀족을 비롯한 저명한 인물들이 비숑과 함께 있는 모습을 그림으로 많이 남겼다. 나폴레옹 3세 시대에 다시 큰 인기를 얻고 같은 시기에 프랑스와 함께 벨기에에서도 유명해졌다.

두 차례 세계대전을 거치는 동안 거의 사라졌으나 프랑스와 벨기에 브리더들이 열정 어린 노력 덕분에 다시 개체수가 늘어났다.

2. 외모

특유의 복슬복슬한 털이 인상적입니다. 풍성하게 부풀어 오른 듯한 느낌으로 잘 관리하면 마치 목화솜 같은 모습입니다.

비숑 프리제는 체고보다 체장이 길다. 수컷은 체고가 23~30cm 암컷은 23~28cm 정도 된다고 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몸무게는 수컷 암컷 모두 동일하게 3~8kg 정도 입니다.

색상은 순백색이다.

 

3. 성격

비숑 프리제의 성격은 사람을 잘 따르는 온화하면서 다정다감하면서 명량한 성격을 가진 강아지입니다.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며 사랑을 갈구하는 애정 넘치는 강아지로 가족의 관심을 항상 요구합니다.

어린아이들 낯선 사람들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리며 지내는 사교성이 좋은 강아지입니다.

초보 반려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비숑 프리제를 키우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장난기와 호기심이 많고 쾌활하지만 독립심이 조금 있다고 합니다.

사회화가 잘된 비숑은 짖음이 많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비숑은 짖음이 많을 수 있습니다.

비숑은 영리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훈련으로 짖는 버릇을 고칠 수 있습니다.

시바이누 시바견과 다르게 대소변 가리는 훈련에 있어 어려움을 많이 겪을 수 있으며 기다리며 인내심을 가지고 대소변 훈련을 해야 합니다.

 

4. 주요 질병

비숑 프리제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편에 속하는 견종이지만 작은 강아지들이 겪는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1. 작은 얼굴 탓에 치아 유실 위험과 잇몸 감역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소형견의 경우 입안에 모든 치아를 담을만한 충분한 공간이 없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어린 나이에 치아를 잃기 쉽다고 합니다. 또한 잇몸이 약해 잇몸 질환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꾸준한 치아 관리가 중요합니다.

 

2. 백내장과 눈물 자국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유전적을 성견일 때에 백내장에 걸릴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한쪽 눈이나 양쪽 눈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실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으니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알레르기 문제로 인해 피부 질환과 눈물 자국을 항상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저 알레르기 사료를 주면서 간식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적은 간식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전적으로 슬개골 탈구의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형견의 대부분은 슬개골 탈구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비숑 프리제의 주 문제는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슬개골이 튕겨져 나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슬개골 탈구로 인한 고통을 잘 겪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방치 시 관절염 질환에 노출되며 대부분 수술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해도 다시 슬개골 탈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발병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 비숑은 몸무게 관리가 중요합니다. 비만으로 인해 비대해지면 슬개골 탈구에 있어 취약해지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5. 키울 때 참고할 사항

비숑 프리제는 다른 작은 견종들과 마찬가지로 작은 주거공간이나 아파트에서 생활이 가능합니다. 공간은 크고 넓을수록 좋지만 작은 공간에서도 생활가능합니다. 성격이 활발하고 명량해서 실내에서 주인과 함께 실내놀이를 즐기며 실내 놀이 이외에도 하루 한번 산책으로 행복과 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숑 프레제는 털갈이가 심하지 않아서 알레르기 반응이 적은 견종이라 털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키우기 좋은 견종이 입니다.  이중털로 털이 곱슬 털이기 때문에 엉킴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브러시로 털을 풀고 관리해야 합니다.

미용비용은 약 10만 원 정도입니다. 목욕 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고 귓속에도 털이 자라나기 때문에 습하지 않게 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귓속 털도 제거해 주는 게 좋으며 동물병원에서 진료 시 귓속 털 제거가 가능합니다.

집에서도 가능하지만 가급적 동물병원에서 전문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으시고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